본문으로 바로가기주요메뉴 바로가기


Coursework

2학기 학부과목_"환경과학론" [BIO2701]
작성자 MML 작성일 20-12-02 15:33 조회 991

2학기 학부과목. 환경과학론 [BIO2701]


1. 수업개요
 

본 과목에서는 다양한 생물들이 서식하는 계에 대한 생태학적 개념을 이해하고, 생태계 내에서 인간의 활동이 주변 환경 및 생태계에 미치는 (또는 미칠 수 있는) 영향을 파악하여, 현재 상존하는 환경문제를 인식하고 그 해결을 위한 방법론적 접근 방식을 익힌다.


특히 생물학 및 환경과학/공학 분야의 단편적인 지식의 습득보다는, 생태학적 주요 개념에 대한 전반적인 흐름 및 논리적, 체계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타 학문 분야와의 융합적 사고가 가능할 수 있는 수업 운영을 지향한다. 이를 통하여, 수강생들이 지구생태계를 지속가능성 (Sustainability) 시각에서 해석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한다.
 

2. 교과목표
 

1988년 9월 19일 이태리 ‘볼로냐대학 창립 900주년’ 기념식에서 아래와 같은 “대학헌장 (Magna Charta Universitatum)”이 발표된 바 있다. [대학은 문화, 학문, 연구의 진정한 거점이며, 젊은 세대에 지식을 전파하는 것이 대학의 사명이고, 나아가 미래세대들이 자연환경과 인간의 삶 사이에 포괄적인 균형을 유지하는데 기여하도록 교육과 훈련을 제공해야 한다.]


본 강의는 - 비록 짧은 기간 (한 학기 강좌)이지만 - (1) 다양한 생물군/생태계의 개념을 습득하고, (2) 생태계 내 에너지 및 물질의 흐름을 이해하며, (3) 상존하는 생태계의 위기 인식 및 생태계 지속가능성에 대한 시각 함양을 목표로 한다.


3. 수업운영방식
 

과학이란 "지식의 집합체가 아닌 세상을 대하는 태도이자 사고방식"이라고 한다. 즉, "합리적 사고를 위한 훈련"에 초점을 둔 환경과학 공부를 하면서, 우리 사회 곳곳의 비합리적 또는 비논리적 일들을 따져볼 수 있는 기회를 갖는다.


즉, 생물학 및 환경과학 분야의 단편적인 지식의 습득보다는, 중요 개념에 대한 전반적인 흐름 및 체계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타 학문분야와의 융합적 사고가 가능하도록 큰 그림을 지향하는 수업 운영한다. 특히 상호연계 (Association of Dots)를 통한 문제해결 능력을 훈련할 수 있는 기회를 갖고자 하는데, 이를 위하여 다양한 종류의 지식 (dot)들을 연결하여 선 (line)을 구성하고 또 이러한 선들을 다른 발견/지식들과의 연결을 통해 면 (surface)을 구성하며, 구축한 면과 타 학문분야에서의 논리/지식들과도 연결하여 공간 (space)을 이해하고 구성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고자 한다.


- 교수 질의에 대한 학생들의 활발한 토의가 유도되도록 강의 진행: 학생들의 답변의 옳고 그름을 떠나, 논리적으로 자신의 의견을 정확히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습득할 수 있는 훈련도 포함함.

- 주교재 이외의 관련 (고전적) 서적의 이해 및 구두 발표: 흔히들 '고전'이란 "처음 읽으면서도 반드시 다시 읽고 있다고 말하는 책"이라고 한다. 본 강의를 통하여, 생태학 및 환경과학 분야의 고전 몇 권에 대한 맛을 느낄 수 있는 기회를 갖고자 함.


4. 참고자료 


홈페이지 [http://www.sgmml.com]의 "Board" -> "Free Board" 메뉴로 들어간 후, 다음의 글을 참고하세요.

57. 『개미와 공작』 (교수신문_2017)

50. '종의 기원'의 지성사적 의미 (교수신문_2015)
49. 다윈이라는 탁월한 상징 (교수신문_2018)
48. 『종의 기원 On The Origin of Species』 제1판 (교수신문_2019)
38. 자연과 생물다양성을 보는 윤리관부터 바꿔야 한다 (교수신문_2014)
36. 레이첼 카슨_환경운동의 역사이자 현재 (교수신문_2014)
26. '시조새 논란' (교수신문 기사 모음_2012)
25. 『Intelligent Thought』_왜 종교는 과학이 되려 하는가? (교수신문 2017)
24. 변화를 모르는 종교, 가치를 모르는 과학을 비판하다 (교수신문_2018)
7. 호모 사피엔스는 계속 지배할 수 있을까?_진화의 종말 (교수신문_2011)
6. 『가이아 GAIA
5. "지구는 고장난 것인가 병든 것인가?" (한국일보_2013)
3. 『​엔트로피 ENTROPY』 (환경리포트_1994)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