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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ursework

1학기 학부과목_"미생물생리학" [BIO3712]
작성자 MML 작성일 20-12-21 10:36 조회 998

1학기 학부과목. 미생물생리학 [BIO3712]


1. 수업 개요 


미생물은 약 36~38억년 간의 진화과정을 통하여 각 환경에 적절히 반응하고 최적의 생존/성장을 유지하는 생활 양상을 보여주는, 극도의 다양성을 보이는 생물군이다. 각 미생물 종들은 서식처 내 환경인자를 인지하여 이를 이용/극복할 수 있는 생리적 시스템 (“PHYSIOME”)을 구축, 운용하면서 자신의 생활사를 유지하고 있는데, 그동안 미생물의 생리학적 연구를 통하여 각 미생물에 특이한 생리학적 현상 및 (거의) 모든 생물체에서 보편적으로 운용되는 생리학적 기전에 대한 지식이 쌓여왔다. 최근 분자미생학적 연구방법론에 힘입어 전혀 예상치 못했던 새로운 생리적 특성 및 기능도 속속 발견되고 있다.


따라서 본 강의는 학부 3-4학년 수준의 수강생들이 전통적인 미생물학 지식을 학습하고 아울러 다양한 case study의 심층적 공부를 통하여, 차세대 생물학자로서의 소양을 함양케 함을 목표로 삼는다.


2. 교과 목표


미생물이 무생물적 (예, 환경인자) 그리고 생물적 인자 (예, 숙주, 공생체, 경쟁생물)에 반응, 적응하는 방식의 다양성에 대한 내용들을 유전학적, 분자생물학적인 관점에서 소개한다.


미생물의 다양한 생리적 특성을 부여하는 생화학적, 유전학적, 생리학적 반응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을 개관한 후, 각각을 조합한 시스템 수준에서 각 내용을 이해함으로써 '미생물 생리체'라는 개념을 획득한다.


미생물의 생리적 특성을 생태학 및 진화학적 관점에서 계통유전학적인 미생물의 다양성과도 연결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3. Case Studies


- 포도당 반응: 'Fermentation-Respiration Switch (FrsA)' 효소에 의한 포도당 발효-(혐기)호흡 경로 조절 연구

- 정족수 인식: 'Quorum-sensing (QS)' regulatory cascade 구성하는 조절인자의 탐색 및 기능 규명 연구

- 생물막 형성: 'Biofilm' 단계별 (stage-speicific) 조절인자의 탐색 및 기능 규명 연구

- 숙주 상호작용: 발광세균과 동물숙주의 symbiosis에 의한 공생세균의 생리, 생태학적 특성의 결정

- 병원성 제어: (최근 연구 동향 중심으로) 'Control of pathogen' 문제점 및 극복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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